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이슈)

MBTI 유형별 이별 후 반응 (대처법, 극복법)

by 주니어마인 2024. 2. 14.
반응형

MBTI 유형별 이별 후 반응 (대처법, 극복법)

 

반응형
살구뉴스DB

연애가 끝났을 때 사람들마다 보이는 모습과 대처하는 방법은 각기 다릅니다. 때로는 의연하게 이별을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고, 헤어진 연인을 떠올리며 한없이 감상에 젖는 사람들도 있겠죠. 본인이 어떤 성격과 유형의 사람인지 알고 있으면 이별에 대처하기도 훨씬 수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MBTI 유형별로 이별 후 반응, 대처법·극복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EN 유형 이별 후 반응, 극복법

IS 유형 이별 후 반응, 극복법

ES 유형 이별 후 반응, 극복법

IN 유형 이별 후 반응, 극복법

EN 유형 이별 후 반응, 극복법

살구뉴스DB

ENFP

다정다감하고 열정적인 연애를 하는 ENFP는 아래와 같은 이별 후유증을 겪습니다.

- 초반에는 방에 박혀서 아무것도 안 함
- 이별 극복이 힘들어서 다른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지만 집에 들어오면 다시 우울해짐
- 대신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이전 연애는 금방 잊음

ENFP는 이별 직후에는 방에 틀어박혀 혼자 이별을 극복하려 노력합니다. 그래도 마음 정리가 어려우면 밖으로 나가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사람들과 어울리곤 합니다. 본인이 이별했다는 사실이나 그 과정의 이야기를 굳이 숨기지 않고 지인들에게 털어놓는 편입니다. 그러다가도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이전 연애에 대한 미련을 빠르게 정리하고 새 연애를 시작합니다.
 

 

ENFJ

사람을 좋아하고 정이 많은 ENFJ는 연인과의 이별에 매우 힘들어하는 유형입니다.

- 이별을 하면 감정에 깊이 파고듦
- 상처를 오래 느끼는 때문에 굉장히 힘들어 함
- 옛 연인의 소식을 계속 궁금해 함

ENFJ는 감정이 사그라들 때까지 친구, 동료, 부모님, 심지어 처음 보는 사람한테도 감정을 과하게 드러냅니다. 그리고 오히려 이러한 점 때문에 불안이 가중되고 옛 감정을 잊는데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ENFJ는 이별을 하고 나면 억지로라도 과거의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옛 연인의 SNS를 몰래 염탐하기보다는 빠르게 새로운 사람을 찾는 편이 낫습니다.
 

 

ENTP

사교적이면서도 동시에 인간관계에서의 호불호가 강한 ENTP는 이별에 대한 반응도 아래의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 슬픔을 이겨 내기 위해 스스로 집중할 수 있는 새로운 일을 찾으려고 노력함
- 또는, 자유의 몸이 되었다고 좋아하면서 동네방네 떠들다가 나중에 후폭풍 맞음

ENTP는 기본적으로 연인과의 이별에 크게 아파하는 MBTI 유형은 아닙니다. 연애를 지속하든, 아니면 관계를 끝내든 간에 여러 요소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일이 잘 풀릴 거라고 기대하는 편입니다. 이별을 택할 경우, 어떤 이유로 관계가 어긋났는지 분석하려 하며, 같은 일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그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일 또는 다른 관계에 집중하는 편입니다.
 

 

ENTJ

독립심이 강한 ENTJ는 겉으로 보기에는 이별을 잘 받아들이는 유형입니다.

- 대부분 상대방이 잘못해 실망을 한 경우가 많음
- 괜찮지 않으면서 괜찮은 척 행동함
- 다 잊었다고, 아무 일 없다고 말하지만 씁쓸하고 허한 기분이 한구석에 있음

외향형 중에서도 감수성이 풍부한 ENTJ는 미래의 가능성을 보고 상대를 선택하기 때문에 이별은 현재의 손실만을 의미하는 게 아니라 마치 미래를 잃는 것과도 같습니다. 독립적이고 씩씩한 ENTJ의 특성상 이별의 상처를 주변 지인들에게 크게 드러내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내적으로는 깊은 상처를 받게 되며, 이를 스스로 치유하기 위해 계속 노력합니다.

 

 

IS 유형 이별 후 반응, 극복법​​​​​​​

살구뉴스DB

ISFP

MBTI 유형 중에서도 다정한 성격이 많은 ISFP는 이별 과정에서도 감정싸움을 크게 하지 않습니다.

- 이별 후 현실 도피하는 편
- 이별 노래 엄청 들으면서 기분을 달램
- 미련이 오래 남아 아쉬운 상대라면 붙잡으려 시도 하기도 함

ISFP는 이별을 해야 하는 걸 아는 상황에서도 스스로 관계를 끊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상대방을 먼저 차기보다는 차이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별 후에도 현실을 도피하거나 부정하려는 성향이 있고, 이 과정에서 다시 상대의 마음을 돌리려 시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끝이 보이는 관계를 억지로 끌고 가면 결국 후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대로 끝내고 빨리 각자의 미래를 찾아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ISFJ

책임감이 강하고 헌신적인 ISFJ의 이별 반응을 살펴보겠습니다.

-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해 연애하는 타입
- 그래서 이별 후 후폭풍, 미련도 거의 없음
- 그러나 공허함을 느끼면서 과거의 행동을 자책하기도 함

로맨틱한 기질이 있는 ISFJ는 사랑에 빠지면 상대방의 세계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이별을 하게 되면 나 자신으로 돌아오는 데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미련이 남는 것은 아니지만, 이별을 한 뒤에도 여전히 상대를 신경 쓰고, 과거를 회상합니다. 따라서 이별 후 ISFJ는 집안에만 있기보다 밖에 나가서 사람을 만나는 것이 좋습니다. 친구들에게 감정을 털어놓고 사람들의 의견도 들으면서 이별을 극복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ISTP

좁고 깊은 인간관계를 선호하는 ISTP 유형은 이별에서 크게 아픔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 이별 후 후유증이 큰 편이 아님
- 오히려 이별 후에 해방감을 느끼기도 함
- 연애 기간 동안 제쳐두었던 다른 일들에 바로 몰두함

ISTP는 지나간 관계를 별로 곱씹지 않으며, 어떤 감정에도 크게 집착하지 않는 편입니다. 이별의 상처에 아파하기보다는 차라리 다른 사람을 찾는 쪽을 택하곤 합니다. 관계의 실패를 떠안지 않는 건 좋지만 이별의 과정과 책임에 대해 조금은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거의 관계를 돌아봄으로써 다음 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STJ

신중한 성격의 ISTJ는 이별로 인해 상처를 받더라도 크게 티를 안 내는 편입니다.

- 주변에서 헤어진 줄도 모르게 티를 안 냄
- 속세를 떠날까 생각만 하고, 행동으론 안 옮김
- 혼자서 극복하고, 다음 관계를 찾아 나섬

ISTJ는 이별로 인해 받는 감정적 상처와는 별개로, 이별에 매우 실리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마음이 아프더라도 어쨌든 끝난 관계다 싶으면 더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극복합니다. 그리고 미래를 향해 나아감으로써 과거의 연애를 잊고자 합니다. ISTJ는 연애에 노력을 크게 쏟는 편이기 때문에, 이전 연애에서 쓸데없이 노력을 쏟았다는 생각이 들면 고통스러워하기도 합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전에는 이러한 생각이나 억누른 감정을 미리 잘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ES 유형 이별 후 반응, 극복법

살구뉴스DB

ESFP

낙천적이고 즐거운 인간관계를 중시하는 ESFP는 이별에 쿨한 반응을 보이는 편입니다.

- 이별에 대한 미련이 없는 편
- 슬퍼하는 시간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고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데 신경을 씀

ESFP는 MBTI 유형 중에서도 이별에 가장 최적화된 유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인과 헤어지면 슬퍼하기는 하지만, 거기에 많은 시간을 쓰지 않습니다. 감정적 상태에 빠져있기보다는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데에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기 시작할 때에는 바람기를 버리고 한 사람에게 헌신하려는 생각을 갖는 게 좋습니다. 너무 독립적으로 굴면 상대방의 마음을 다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ESFJ

사람을 좋아하고 다정한 ESFJ는 건강하게 이별에 대처하려 노력하는 유형입니다.

- 헤어진 연인을 잊기 위해 약속들을 잡고 외부 활동을 많이 하려고 함
- 자기 취미와 생활에 집중하기 시작함

사랑에 빠지면 올인하는 편인 ESFJ는 보통 먼저 관계를 끝내는 쪽이 아닙니다. 누군가를 사귀면 떠나기보다는 관계를 나아지게 하려고 노력하는 편입니다. 바로 이 때문에 ESFJ는 관계에서 고통을 겪기도 합니다. 그러나 어쨌든 관계를 끝내기로 결론을 내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자신의 취미에 집중하고, 외부 활동을 하며 이별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유형입니다. ESFJ는 새로운 관계를 시작할 때 이 관계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며 갑자기 이별을 하게 되면 어떤 감정을 느낄지 상대에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ESTP

자유분방한 성격의 ESTP는 겉으로 보기에 이별의 상처를 잘 받아들이는 것 같습니다.

- 한동안 말이 없고 의욕도 없는 모습을 보임
- 그러나 곧 새로운 사람들 만날 생각에 곧 기운 차림
- 이별 후 티를 많이 안내는 타입

ESTP는 이별 후 말수가 좀 줄어들 수는 있지만, 전반적으로 괜찮아 보일 것입니다. 이들은 이별을 겪은 후에도 마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행동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그 이별이 자신의 선택으로 인한 게 아니었다면, ESTP는 이별의 상처를 영원히 안고 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상처는 ESTP의 자존심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관계에 불안을 느껴서 스스로 벽을 쌓게 만듭니다. 따라서 친구나 지인 등에게 이별에 대해 털어놓고 마음의 상처를 제대로 치료해야 미래를 위한 관계를 쌓아 나갈 수 있습니다.
 

ESTJ

ESTJ는 이별 후 겉으로는 아주 괜찮아 보이고 속으로는 매우 힘들어하는 유형입니다.

- 이별의 상처를 되새기며 속상해함
- 자기가 다 망친 것 같고, 루저 된 느낌이라 시무룩해함
- 무너지는 모습을 보여주기 싫어 겉으로는 쿨한 모습을 보여줌

ESTJ는 이별을 겪은 후 속으로는 울고 있을지 몰라도 겉보기 에는 쿨내 나는 모습을 유지합니다.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고, 바쁘게 삶을 사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 앞에서 밝은 모습을 보이는 건 좋지만, 자신의 기분을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독서나 명상 등 조용하게 스스로의 내면을 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써보는 것도 새로운 관계를 준비하기에 좋은 방법입니다.

 

IN 유형 이별 후 반응, 극복법

살구뉴스DB

INFP

MBTI 중에서도 특히 로맨틱한 성향이 강한 INFP는 이별을 크게 슬퍼하는 타입입니다.

- 감정에 깊게 빠져드는 경향이 있어 슬픈 노래만 나와도 눈물 맺힘
- 전 애인 엄청 욕하다가 씁쓸해하다가 죄책감 들었다가 무한반복
-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면서 극복

감정이 풍부한 INFP는 실패한 관계에 대한 책임을 스스로에게 돌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별 후 온갖 감정에 빠져들며, 양쪽 모두에게 이별의 책임이 있어도 자신이 뭔가를 더할 수 있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INFP는 자책을 하기도 하고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기도 하며 감정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편입니다. 따라서 이별 후 자꾸 혼자 있기보다는 새로운 곳에도 가보고 새로운 사람들도 만나보는 것이 좋습니다.
 

 

INFJ

INFJ는 깊은 관계를 추구하기 때문에 이별 후유증이 큰 유형입니다.

- 한번 사귀면 오래가서 이별 후에 앨범 정리할 게 수두룩 함
- 혼자 끙끙 앓고 힘든 기간이 오래가는 편
- 충동적으로, 기분 내키는 대로 막살다가 자기만의 세계에 빠져버림

INFJ는 자신이 힘든 상태여도 여전히 전 연인의 감정을 걱정하고 상대의 마음이 변할 수도 있지 않을까 궁금해합니다. INFJ는 관계를 시작할 때 매우 신중한 대신, 한번 관계를 시작하면 깊은 관계를 맺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리움은 이별에 대한 고통을 가속시킬 뿐입니다. 새로운 인연을 만나고 싶다면 옛 연인에 대한 기억과 미련은 확실하게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INTP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평인 INTP는 이별 후 아래와 같은 반응을 보입니다.

- 평소답지 않게 엄청 감성적으로 변함
- 이별 후 같은 문제를 반복하지 않으려고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려고 함
- 헤어지면 뒤도 안 돌아보는 유형

INTP는 이별 후 감성적인 성향을 보이지만, 그것이 헤어진 연인에 대한 미련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에게 찾아온 감성적인 상황에 대한 개인적인 해석이라고 봐야 합니다. 한편으로는 앞으로 비슷한 문제를 겪지 않기 위해 이전 관계에서 있었던 일들을 돌아보며 냉철하게 해석하기도 합니다. 정리가 끝나면, INTP는 옛 관계에 대한 미련 없이 새로운 연인을 찾아 나설 준비를 마칩니다.
 

INTJ

마지막으로, INTJ 유형의 이별에 대한 반응과 대처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왜 헤어졌는지, 자신의 잘못을 파악할 때까지 끝없이 생각함
- ESFP 성격으로 변했다가 자기 천성 아니어서 번 아웃됨

INTJ 정확히 뭐가 잘못되었는지 파악할 때까지 고민을 계속하는 타입입니다. 생각이 많은 데다 확실한 결론을 원하는 타입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INTJ는 항상 미래를 염두하고 관계를 맺기 때문에 쉽게 관계를 저버리지 못합니다. 그러나 관계에 정성을 쏟았다는 이유로 연인을 이상화하는 일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스스로를 너무 자책하거나 이미 지나간 과거에 대해 지나치게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고민을 줄이고, 새로운 관계를 지향해도 괜찮습니다.

MBTI 유형별 이별 반응, 대처법, 극복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번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다음번에는 다른 MBTI 유형별 특징으로 돌아 오겠습니다. 궁금하신 정보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https://www.salgoo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34912

 

MBTI 유형별 이별 후 반응 (대처법, 극복법)

연애가 끝났을 때 사람들마다 보이는 모습과 대처하는 방법은 각기 다릅니다. 때로는 의연하게 이별을 받아들이는 사람도 있고, 헤어진 연인을 떠올리며 한없이 감상에...

www.salgoonews.com

 

반응형

👉숨은지원금 1분만에 찾기
<팝업창-시작> <팝업창-끝>
🚀 민생회복지원금 25만원 신청! ×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